본문 바로가기
제품 : 리뷰

장안평 중고차 시장 : 에어컨 필터 교환, 엔진오일 교환 주기

by 지구에서 니나노 2021. 5. 24.

<< 장안평 중고차 시장 / 엔진오일 교환 / 에어컨 필터 교환 >>

장안평 중고차 시장 삼익카센타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안평 중고차 시장에서 엔진오일, 에어컨필터, 워셔액, 냉각수를 교체한 후기를 올릴게요. 정말 시커멓게 변한 엔진 오일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에어컨 필터의 먼지도 함께요.

워셔액 교체

 

엔진 오일 교체전에 워셔액이랑 냉각수도 넣어 주셨어요. 워셔액 색깔이 형광 핑크네요. 워셔액이 메탄올에서 에탄올로 바뀌었는데 환경오염과 인체 위험이 적고 차량 부품의 부식도 방지해 준다고 하네요. 끓는점이 높아 사용 시 안전하고 녹는점이 낮아 추운 날 쉽게 얼지 않는 다고 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우리 마봉이가 올려졌어요. 무거운 마봉이 잘 올라간다. 사장님이 기계를 가지고 오셔서 엔진 오일을 뽑고 계시는 모습입니다. 근데 깜짝 놀랐어요. 그 이유는 바로!


엔진 오일 교체

 

검은색으로 변한 엔진 오일의 색입니다. 원래는 황금빛 노란 오일인데 이렇게 오염되었네요. 색깔을 보시더니 엔진 오일 안 간 지 오래된 거 같다고 하셨어요. 뭔가 부끄럽네요. 솔직히 언제 갈았는지 기억이 안 나 거든요.

<< 엔진 오일 교환 주기 >>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5,000km~ 10,000km 주행시에 교환합니다. 광유는 5천 킬로 합성유는 1만 킬로 주행하면 교환한다고 하네요. 시기적으로는 6개월에 한 번 교환해 주는 게 좋다고 하는데 저는 차량을 거의 운행하지 않고 하더라도 서울 시내에서만 운행해서 일 년에 5천 킬로 뛰는 게 쉽지 않네요. 하지만 운전자의 주행 패턴에 따라 시기는 달라질 수 있을 거 같네요.

엔진 오일 교환하지 않으면 마찰력이 높아져 소음이 커지고 엔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교환 주기를 잘 체크해서 엔진을 잘 보호해 주어야 할거 같네요.

엔진 오일 에어 필터

 

< 엔진 오일 에어 필터 >

위 사진은 엔진 오일 필터 사진인데 엔진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먼지를 차단해 주는 필터라고 합니다. 회색으로 변해 있네요. 엄청 더러워요.

 

엔진 오일 에어 필터

 

엔진 오일 에어 필터도 새것으로 갈아 주었어요. 엔진에 먼지 들어가지 않게 잘 보호해 주렴.

 

엔진 오일 교체

 

이제는 엔진 오일을 갈아야겠죠. 기아 차량용 엔진 오일을 넣어주셨어요. 저렇게 황금색의 투명한 오일이 검게 변하였다니... 정말 놀랍네요. 앞으로는 주기 잘 체크해서 갈아줘야겠어요.

 

차 먼지 쌓인 모습

 

먼지가 잔뜩 쌓인 차도 에어로 털어주셨습니다. 가끔 보닛을 열어서 먼지 청소를 해 줘야겠네요.

에어컨 필터 교체

 

< 차량용 에어컨 필터 >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체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와~ 정말 더럽네요. 이런 상태에서 에어컨을 틀면 안 그래도 막 힌 차 안인데 먼지를 그냥 먹는 거네요. 정말 에어컨 필터도 일 년에 한 번은 꼬박꼬박 갈아줘야겠어요.

타이어 교체, 블랙박스 교체, 엔진오일 교체, 에어컨 필터 교체, 워셔액과 냉각수 추가로 차량 점검 끝입니다. 인터넷에서 엔진 오일 교체 후기를 보면 가격이 어마 하던데 전 지인 덕분에 저렴하게 점검했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가을에 차 외부도 정비해야 하는데 그때도 잘 부탁드려요.

이상 장안평 중고차 시장 차량 점검을 포스팅 리뷰를 마칩니다.
가을 차량 외부 교체 후기로 돌아올게요.

댓글